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합천소방서

주메뉴보기

HOME


제목, 이미지, 이미지설명, 내용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합천소방서, 해인사 소방안전대응 실무매뉴얼 제작 배포
작성자 합천소방서 등록일 2021.02.17
  합천소방서(서장 이중기)는 국가 중요 목조문화재인 해인사의 화재를 대비하고 유사시 유관기관별 대응절차를 담은 ‘해인사 소방안전대응 실무매뉴얼’을 제작하여 2월 17일 합천군청, 합천경찰서, 가야산 국립공원사무소 등 유관기관․단체 등에 배포했다.

  전각 37개동, 산내 암자 16개소의 건물과 국보 4점을 비롯한 중요문화재 43점을 소장한 해인사는 대한불교 조계종 제12교구 본사로서 통일신라시대인 802년에 창건된 이후 일곱 차례의 대화재를 만나 그 때마다 중창되어 오늘에 이르렀는데 팔만대장경판(국보 제32호) 및 장경판전(국보 제52호)은 우리나라의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이러한 해인사를 화재 등 재난으로부터 지켜내기 위하여 매뉴얼에는 해인사의 문화재와 소방․방재시설 현황 및 배치도, 화재 및 산불 방지를 위한 인력과 자원 편성, 예방․대비․대응체계 등을 담았다.
 특히, 화재발생 시 신속한 출동과 일사분란한 대응을 위해 해인사, 소방서, 합천군청 등 각 기관별 임무수행 절차를 수록해 실무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이중기 합천소방서장은 “해인사는 팔만대장경을 소장하고 있는 법보종찰로서 우리나라 3대 사찰 중 하나인 만큼 철저한 재난 대비와 함께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업체계 유지 등을 통해 화재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