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집에서 불이 났다면? 🔥 🔍아파트 화재 대피 요령
①(화염이나 연기가 없는 경우)대기
이때는 무조건적인 대피보다는 연기가 들어오지 못하게 창문을 닫고, 119에 신고 후 세대 내에서 대기하며 안내방송에 따라 행동하며 화재 상황을 주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화염이나 연기가 있는 경우)대피 또는 구조요청
다른 곳에서 불이 났는데 집으로 화염이나 연기가 들어오는 경우에는 자기 집에서 불이 났을 때와 동일한 지침을 따라 주어야 합니다.
☝🏻(대피가 가능한 경우)대피
먼저 불이 났다는 것을 함께 집에 있는 사람에게 알린 뒤, 현관으로 대피가 가능하다면 젖은 수건으로 호흡기를 막고, 계단을 이용해 낮은 자세로 지상층, 옥상 등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때 출입문을 반드시 닫고 엘리베이터는 타지 않도록 합니다. 대피 중 가능하다면 비상벨을 누르고 119에 신고합니다.
☝🏻(대피가 어려운 경우) 구조요청 집 안에 경량 칸막이, 하향식 피난구, 대피공간 등이 설치된 곳으로 이동합니다. 대피공간 등이 없다면 화염이나 연기로부터 멀리 이동해 문을 닫고 젖은 수건 등으로 틈새를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안전한 곳으로 이동한 후 119에 신고하여 현재 위치, 상황을 알리고 구조요청 후 구조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파트에서는 장소와 관계없이 ‘무조건 대피’가 아닌 불이 난 장소, 화염·연기의 확산 정도 등에 따른 맞춤형 대피 방법을 따라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