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화위험과 감식요령 (1) 연료누출에 의한 발화 연료중에서도 특히 가솔린이 누설된 경우에, 액체상태로 누설되어 엔진과 배기관 위에 낙하하면 그 열에 의해 착화하는 사례가 있다. 또, 엔진실내에 가솔린증기가 체류한 경우도, 항상 전기불꽃을 발생시키고 있는 디스트리뷰터의 캡에 뚫어져 있는 홀(방열과 酸化防止용)을 통해 흘러 들어가서 인화하는 것도 있다. 연료누설의 대부분은, 기화기와 연료여과기 등의 나사의 헐거움, 연료파이프 접속부의 헐거움, 파이프의 노화에 의한 균열 등으로 일어난다. 또한 충돌시에는 연료파이프의 파손과 접속부의 이탈로 기름이 새고, 단선된 전기배선의 스파크 등에 의해 인화되어 화재로 된다. 그리고 엔진의 고속회전으로 인해 엔진본체가 과열하여 필러캡으로부터 오일이 분출되는 경우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