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계적 요인
축베어링의 마모, 팬 벨트 마모, 엔진 과열, 정비 불량 - 전기적 요인
과부하, 배선 절연손상, 불완전접촉, - 연료계통
연료라인의 결함, 윤활류 누출, 역화 - 방화
내부 방화, 외부 방화 - 파손 흔적 검사
- 수열흔적 검사
- 엔진룸의 구성 요소의 검사
▷연소 사항 -엔진룸 내부의 배터리 설치 개소만 연소 ▷특이 사항 -퓨즈 박스 내부의 퓨즈 및 +단자에 연결된 퓨즈 3점 정상 상태 -배터리 내부의 극판에서는 기능상 이상을 일으킬 만한 특이점 없음 -ALT 퓨즈 단자에 연결된 배선이 일부 이탈, 국부적인 용흔 식별 -ALT 퓨즈 출력측 단자는 우측 편향, 결합 위치가 전, 후 상반 -조립 및 수리 당시 장력이나 회전 비틀림에 의해 단자 결합부분에서 배선 일부가 이탈되고, 불완전 접촉이 발생 -ALT 출력측은 키가 on 위치 이상인 부분에서 통전되므로 운전 중 혹은 운전 직후에 출화 1. Vaporizer 결함에 의한 화재 - 베이퍼라이저 설치 부분을 중심으로 연소확산
- 베이퍼라이저의 1차 다이어프램 3개소가 파손
- 반복적으로 상하 움직에 의한 피로 파괴
- 다이어프램 파손으로 인한 고압이 배관 계통에 걸림
- 라이터 불에 의해 착화.
2. 체결 부분 이완에 의한 화재 - 솔레노이드 밸브 부분을 중심으로 연소확산
- 베이퍼라이저는 기능상 이상 없음
- 스로틀 바디 내부 역화에 의한 출화 가능성은 배제
- 솔레노이드 밸브 입,출력측 배관 연결 부분 가스 누출
- 나화, 정전 스파크, 마찰 스파크 등 미상의 점화원.
3. Solenoid valve 결함에 의한 화재 - 솔레노이드 밸브 부분을 중심으로 연소확산
- 필터 커버에 부착된 O링이 가이드 홈에서 이탈
- 화재 이전에 O링이 가이드 홈에서 이탈 조립
- 솔레노이드 밸브 몸체와 필터 커버 틈새 식별
- 배선의 절연피복 손상에 의한 단락 출화
▷차량 방화 조사시 유의점 - 차체 내부와 외부 수열 흔적
- 차량의 파손 도난흔적
- 차량 유리의 파손 상태
- 엔진룸 차량문의 개방상태
- 차량의 주차 상태
- 번호판 부착여부
- 인화성 물질 사용 흔적
- 동시에 다량의 차량화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