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HOME


제목, 이미지, 이미지설명, 내용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담뱃불에 의한 출화와 감식요령
작성자 이석녕 등록일 2007.04.06
담뱃불에 의한 출화와 감식요령   
담뱃불에 의한 출화와 감식요령   
*** 담뱃불은 무염화원의 대표적인 것이며 연소기구나 전기기구와는 달리 출화부분에 발화원으로 되는 것을 남기지 않는다. 

1) 성질과 상태 
담배는 보통 필터와 몸체 부분으로 모두 종이로 쌓여 있으며 필터는 합성섬유나 펄프로 되어있다. 

2) 연소속도와 온도 
담배의 연소성에 대하여는 풍속1.5[㎧]일 때가 가장 좋고 풍속 3.0[㎧] 이상으로 되면 꺼지기 쉽다. 한국의 담배 중 궐련부분이 6[㎝]인 대표적인 담배에 대하여 실험한 결과 수평의 무풍 상태하에서는 필터까지 13~14분이 소요되며 필터에서는 꺼진다. 필터를 위로하여 수직연소를 시키면 같은 조건에서 11~12분 정도가 소요되며 수평에서 보다 약간 빠르게 연소된다. 
일반적으로 담뱃불의 온도는 중심부가 700~800[℃], 표면에서 200~300[℃] 권지의 연소단은 550~650[℃], 흡연시에 840~850[℃]의 범위이고 산소 농도가 16[%] 이하일 경우에는 연소되지 않는다. 

3) 출화위험 
담뱃불은 인간의 흡연 행위에 의해 그 장소가 이동하여 우리들의 생활공간에 위험성이 항상 존재한다. 중심부의 온도가 700~800[℃] 전후라는 것을 흡연자 자신은 정확히 인식을 하지 못하고 단순히 추상적인 위험성을 알고 있으므로 구체적인 화재발생의 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취급하게 된다. 
① 담뱃불에 의한 가솔린 증기에의 인화 가능성 
가솔린 증기가 폭발 한계 내에 있는 곳에 담뱃불을 가지고 있어도 또는 그곳에서 담뱃불을 빨아도 가솔린에 착화하지 않는다. 담배의 무염착화 상태에서는 중심부의 온도가 700~800[℃]로 되어있지만 표면은 공기 또는 탄산가스가 많은 공기로 둘러쌓여 있을 뿐만 아니라 불이 붙어있는 점은 시시각각 이동하므로 담뱃불이 매우 가깝더라도 가솔린의 발화점인 280~300[℃]에는 도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담뱃불은 열원부족으로 가솔린의 발화점까지 혼합기체를 실제적으로 가열할 수 없으므로 인화할 가능성은 없다고도 말할 수 있다. 

② 담뱃불에 의한 도시가스의 착화가능성 
도시가스(,LNG 또는 LPG)가 폭발한계의 혼합물로 여기에 담뱃불로의 착화가능성은 이 가연성혼합물을 발화점까지 가열할 수 있느냐의 여부가 문제이지만 도시가스는 발화점이 높고 담뱃불로서는 착화할 수 없다. 이것은 도시가스의 주요구성 성분인 수소는 발화점이 585[℃], 일산화탄소는 651[℃], 메탄은 537[℃]로서 담뱃불로서는 도저히 이 발화점까지 올리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4) 감정요령 
담배에 의한 화재는 전기스토브(electric stove)와 전기다리미 등의 화재와는 달리 담배자체가 완전히 불에 타서 재가 되어 버리기 때문에 출화부(발화장소) 위에 발화원으로 남는 것은 드물고 물증을 추적하여 가는 것은 곤란하다. 이 때문에 화재원인의 입증에 있어서는 화재현장에 있는 출화부 위의 소손상황, 관계자의 진술 및 환경조건 등의 상황증거를 토대로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판단한다. 따라서 감정요령으로는 출화부위 부근의 담뱃불 이외의 발화원이 없는 것을 전제로 하고 다음 조건을 확인해 갈 필요가 있다. 
① 담배에 의해 착화된 가연물의 존재를 확인하는 일 
② 흡연행위로 특정시킬 필요도 없고 또한 행위자가 반드시 흡연 행위를 했다고 단정할 필요는 없음 
③ 행위자의 흡연행위와 착화, 발염에 이르기까지의 경과시간이 착화물과의 관계에 타당한 연소범위 내에 있을 것 
④ 연소상황 
통상, 담배에 의한 화재의 초기에 있어서 연소의 특징으로서 착화에서부터 발염에 이르기까지 어느 정도의 경과시간이 필요하고 이 때문에 출화부 위에 깊이 타 들어간 흔적을 남기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 최충석편저 전기화재공학(東和技術, 2000.3)
첨부파일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