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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모든 전기장치는 전선의 의해 연결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에서는 배터리를 주전원으로 사용하고 있어 가정용 전기와 비교할때 동일한 출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전류를 필요로 하므로 적절한 배선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에는 각종 전기장치 및 제어장치로 자기장 및 전자파가 증가하고 있어 시대 흐름에 따른 전기배선의 중요도는 더욱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1.배선의 구조와 용도 배선의 구조는 대부분 도체와 절연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용도에 따라서는 전력용, 신호용 배선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전력(power)용은 대부분 동(capper)을 주성분으로 한 도체와 PVC를 주성분으로한 절연체를 주로 사용하며, 사용 부위별로 난연(flame retadant) 및 내열(heat resistant)성을 추가하는 배선이 주로 쓰인다. ▷신호용 구조도 비슷하나 차폐(shield)되는 구조를 더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 차내의 전자파 및 기타 전기 noise를 차단하는 기능을 더한 것이다. 2.배선의 허용전류 모든 전선은 도체 사이즈에 따라 기본적으로 허용전류의 차이가 있다. 허용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많은데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외부온도"와 케이블 내에서 배선의 "가닥수"등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적게는 "절연체 두께"가 영향을 주로 미친다고 하겠다. 허용전류가 자동차 배선에서 중요한 이유는 다음의 일반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예 1] 스타터모터는 작동시 평균 전류가 100A정도가 흐른다. 여기에 배선의 저항이 0.5Ω만 발생하여도 전위차는 5V정도 발생하여 스타터모터는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없게 된다. 예 2] 자동차 배선은 실내에서 엔진까지 연결되는 회로가 많다. 엔진룸의 온도는 고온이므로 위치별로 배선의 사이즈를 다르게 해야 한다. 즉, 자동차에서 배선의 선택은 허용전류 외에 시스템작동상태와 각종 차량의 NOISE등 더많은 사항이 고려되어야 하는데 최근 차량까지도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현재는 많은 전자시스템을 도입하고 전기적인 고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좀더 나은 자동차용 배선 적용에 많은 투자를 할 때인 것이다. 3.배선 선정 및 개조시 주의사항 가. 자동차용 배선은 타 시스템보다 전류가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배선저항에 민감하다고 할 수 있다. →한개의 휴즈에 여러개의 시스템이 연결되는 회로는 매우 위험하다. →스타터모터, 전조등, 열선등 대용량의 전류가 사용되는 회로에는 허용전류만 감안한 배선선정은 좋지 않다. 나. 외부에서 배선에 개조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동차회사에서는 각 시스템에 적합한 배선(여유가 없는)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여기에 안개등, 오디오등을 개조하는 일은 차량화재의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각별히 주의해야한다. 다. 개조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는 배선시스템을 배터리에서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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