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열린공간

119소년단

HOME 열린공간 119소년단


119소년단

119소년단가 &119소년단원맹세

나는 119소년단의 단원으로서, 몸과 마음을 건전히 하여, 나와 이웃의 안전을 위하여 헌신하고, 안전문화 창조와 발전을 위하여 활동할 것을, 굳게 맹세합니다!

119소년단은?

1963년 창단하여 어려서부터 안전에 대한 의식과 습관을 기르고, 안전을 중시하는 건전하고 건강한 어린이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19소년단은 유치부, 초등부, 중ㆍ고등부, 대학부로 구성되며 행정자치부(소방방재청)에서 운영하는 범 우주적인 청소년단체입니다.영문으로 119KYC(KoreaYouth119Corps)라 합니다.

119소년단 목적

소방이 가진 자원을 바탕으로 안전에 관한 생생한 지식과 정보를 직접 느끼고 경험하여, 학교와 가정 나아가 지역사회, 국가, 국제 사회의 일원으로서 몫을 다하도록 자질을 개발시키고 지원하는데 있습니다.특히 이웃을 먼저 생각하고, 봉사하는 참사랑을 실천하는 선도조직으로서 소방의 목적인 공공 안녕 질서유지와 복리증진을 위해 생활주변에서 실천해야 할 안전수칙들을 호기심과 과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열심히 배우고 익히는 한편 학교와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활동을 통해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신체, 지적잠재력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119소년단이 되려면

119소년단 정신을 이해하고 119소년단 활동에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으로 매년 3월과 4월사이에 신입단원 모집 공고를 보고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 신청하면 됩니다.

119소년단 활동

119소년단 활동은 봉사·친선·보건·소방방재의 궁극적인 목적과 활동목표아래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학교별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119소년단 활동은 크게 학교내의 활동과 지역사회활동, 시·도소방본부에서 개최하는 활동과 행정자치부(소방방재청)에서 개최하는 활동등이 있으며 먼저 학교내의 119소년단 활동이 활발하여야 합니다.

입단선서식

등록을 마치게 되면 학교 일정에 따라 교장선생님을 모시고 입단선서식 실시하여 학부모님과 선생님들께 단원이 된 것을 알립니다. 시ㆍ도 소방본부에서는 5월중에 지역별 연합 합동선서식을 개최합니다.

소방안전 배우기

소방서 견학 또는 소방관을 초청하여 소방안전에 대해 배우고 체험하는 시간이 있으며 불조심 상상화, 포스터 그리기, 불조심 영어웅변대회, 소방동요부르기, 응급처치 배우기, 체험캠프 등 많은 활동을 합니다.

지역사회 활동

불조심 캠페인, 자연보호활동, 사회복지시설, 문화ㆍ유적지답사, 교내 청소, 질서지키기 등 이웃을 위해 봉사활동을 합니다.

친선활동

이웃학교와의 교류와 협력활동, 외국 119소년 단과의 교류 등을 통해 지구촌 시대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 표창: 119소년단 활동에 적극 참여하면 각종 표창을 받을 수 있으며 체험캠프 등에 우선적으로 참가할 수 있습니다.

119소년단 조직

한국 119소년단은 초등학교별로 1개당 이상을 조직하는 것이 원칙이며 1개대의 대원은 4~6학년생으로 100명 단위로 조직한다.

조직도이미지

구분 업무
대장 대를 대표하고 대원을 통솔
부대장 대장을 보좌함
예방부(기획반) 대의 홍보활동에 관한 종합계획을 수립
예방부(홍보반)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에서 소방홍보 시행
방호부(과학반) 기초적인 소방과학과 기기의 작동원리 탐구
방호부(훈련반) 기초적인 소방장비 조작훈련과 시설작동법 습득
구조구급부(구조반) 기본적인 인명구조기술 연마를 통한 심신단련
구조구급부(구급반) 기초적인 응급처치기술을 학습하고 수련함
119 악대 음악을 통한 대의 단결과 홍보활동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